스스로학습시스템의 구성

스스로학습시스템이란?

스스로학습시스템은 스스로교육철학을 구현하는 스스로학습법의 한 요소로써 개인별 · 능력별 완전학습을 실현하는 학습관리 체계 및 프로세스를 말하며 과학적인 학습평가시스템과 프로그램식 스스로학습교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학적인 학습평가시스템

스스로학습법에서 학습평가시스템은 '진단평가'와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에 이르는 세가지 평가 체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단평가'는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자의 능력과 수준을 확인한 뒤 그에 맞는 학습출발점을 제시해 주기 위하여 실시하고, '형성평가'는 진단평가 결과에 따라 개별 처방된 프로그램식 교재를 매일 학습하는 과정에서 1주일 단위로 학습한 목표를 완전히 이해하고 숙달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며, '총괄평가'는 한 등급을 모두 학습하고 난 후 최종적으로 그 등급의 학습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따라서 모든 학습자들은 과학적 학습평가시스템에 의한 단계별 평가를 통해 개인별 · 능력별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완전학습을 이룰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식 스스로학습교재

똑같은 교재를 활용하여 똑같은 방법으로 학습을 제공한다면 대부분의 학습자는 학습에 흥미를 잃을 것입니다. 현대교육의 흐름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 동시에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교재의 선택은 학습의 성공 여부와 직결됩니다.

재능교육의 프로그램식 스스로학습교재는 프로그램식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학습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학습내용이 계열화 되어 있고, 스몰스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자가 적극적인 반응을 하게 하며, 선수 · 후속 학습체계에 따라 학습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학습 단계 단계마다 완전학습의 성취감을 맛보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학습의욕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를 100% 성취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인 학습평가시스템 + 프로그램식 스스로학습교재